국제비즈니스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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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태리 조회 4회 작성일 2021-01-23 17:00:2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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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비즈니스 매너 (1) 인사매너

글로벌 리더의 화룡점정(畵龍點睛) "국제 비즈니스 매너" (1) 인사매너
김미주 건양사이버대학교 호텔의료관광학과


모든 만남은 인사에서 시작된다. 인사는 첫 인상을 결정하는 첫 관문이라는 점에서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선수필승(先手必勝, 상대보다 먼저 일을 착수하는)의 마음으로 먼저 인사하여 상대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한다.
인사의 기본 요소는 미소(진실), 목소리(명랑; C음계의 '솔'톤), 자세(공손; 상체를 반듯하게 굽혀 인사, 굽힌 상태에서 잠시 멈춘 후에 상체 일으킴)이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눈맞춤(eye-contact)이다. 즉, 인사는 눈맞츰(eye-contact)으로 시작하여 "안녕하십니까"멘트 후 선 자세에서 눈맞춤(eye-contact)으로 마무리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발뒤꿈치는 붙이되, 남성은 약 30도(시계바늘방향 10시10분), 여성은 15도(시계바늘방향 11시5분) 정도가 적당하다. 손의 자세는 공수법(拱手法)을 토대로 남성은 왼손이 위로 가도록 두 손을 포개 잡는 반면, 여성은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두 손을 포개 잡는다. 그러나 흉사(사람이 죽은 때)시에는 평상시와 반대로 남성은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여성은 왼손이 위로 가도록 두 손을 포개 잡는다.


■ 전체강의 ■
1강 : 인사매너
2강 : 명함매너
3강 : 대화매너
4강 : 테이블매너
5강 : 호감 가는 표정연출법

직장인 비즈니스매너 ~ 풀~~버전! (1시간)

직장인의 비지니스 매너 풀강의 버전!!!
앞에 5분짜리 비즈니스 매너 영상 모음 입니다~~
본 영상은 프럼미 에듀 송지영 강사의 중소기업과 초보CS강사분들을 위한
‘지식 나눔’의 취지에서 제작한 것입니다.
#비지니스매너
1. CS강의를 교육하고 싶지만 여건상 그렇지 못한 중소기업 직원들을
위하여 제작되었으니 직원들 ‘기본 비즈니스 매너’ 교육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2. CS강의를 처음 시작하는 수많은 사내강사와 프리랜서 강사들을 위한
가이드 영상으로 제작한 것이니, 강사님들은 참고하셔서 사례나 스팟을
첨부하셔서 자기만의 강의안으로 발전시키시면 됩니다.

3. 영상의 지적재산권은 프럼미 에듀에 있으므로 일체의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금지합니다.

4. 광고없는 풀영상과 PPT, 스크립트 구매가능합니다. (02-6083-7009)

-목차-
1. 비즈니스 매너란? (1:34)
2. 기본 인사매너 (7:37)
3. 다양한 상황에서의 인사매너 (12:33)
4. 소개 매너 (14:57)
5. 명함 매너 (17:23)
6. 악수 매너 (20:41)
7. 첫인상과 표정 (25:12)
8. 전화 매너 (30:52)
9. 방문객 응대 매너 (36:45)
10. 지시받기와 보고하기 (40:01)
11. 호칭 사용 매너 (44:30)
12. 이메일 매너 (47:07)
13. 핸드폰 매너 (49:56)
14. 회식 매너 (50:33)

교육문의 : ceo@frommeedu.co.kr (02-6083-7009)

국제 비즈니스 매너 (4) 테이블매너

글로벌 리더의 화룡점정(畵龍點睛) 국제 비즈니스 매너 (4) 테이블매너
김미주 건양사이버대학교 호텔의료관광학과


레스토랑은 배고픔을 채우는 장소인 동시에 사교의 장이기 때문에 불쾌감 없이 맛있는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테이블 매너를 숙지해야 하겠다. 테이블 매너는 그 당시 형식을 까다롭게 논하던 19세기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 때 완성되었으나, 기본정신은 형식보다는 서로 기분 좋게, 맛있게 요리를 먹기 위한데 있다.

코스에 따라 포크와 나이프는 대개 각각 3개 이하로 놓여 있기 마련인데, 바깥쪽에 있는 것부터 순서대로 사용하면 된다. 중앙의 접시를 중심으로 나이프는 오른쪽에, 포크는 왼쪽에 세팅되는데, 나이프는 오른손에, 포크는 왼손에 잡으면 된다(오른손잡이일 경우). 상대가 식사중일 때에는 접시 중앙이나 테두리에 '人'자형으로 놓고, 나이프의 날은 안쪽을 향하도록 한다. 식사가 끝나면 나이프는 뒤쪽에, 포크는 앞쪽으로 오도록 가지런히 모아서 4시 20분 방향으로 놓고, 포크의 날은 위나 아래로 향하게 하되 나이프의 날은 포크 쪽을 향하게 놓는다.


■ 전체강의 ■
1강 : 인사매너
2강 : 명함매너
3강 : 대화매너
4강 : 테이블매너
5강 : 호감 가는 표정연출법


세계적 경영 컨설턴트인 톰 피터스는 21세기 비즈니스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우위 6가지 중 한 가지는 '매너'라고 주장한다. 90초만에 굳혀진 첫인상은 60번 이상을 만나야 변할 수 있듯이 첫 대면의 매너는 아주 중요하다. 비즈니스 매너의 핵심은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이라 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매너는 다음과 같다. 인사매너는 미소(진실), 목소리(명랑), 자세(공손)를 기본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눈맞춤(eye-contact)이다. 명함매너는 아랫사람이 손윗사람에게 건네되 바른 자세로 얼굴을 보면서 소속을 밝힌 후, 상대가 바로 읽을 수 있는 방향으로 돌려 오른손으로, 가슴 높이에서 건넨다. 대화매너에서는 전달하고 싶은 말 앞에 한 마디를 추가하는 쿠션언어("죄송하지만", "폐가 안 된다면")를 활용하고, "~해주십시오"는 의뢰형("잠시 서주시겠습니까?")과 질문형("잠시 봐주시겠습니까?")으로 표현한다. 테이블매너에서는 코스에 따라 포크와 나이프는 대개 각각 3개 이하로 놓여있으면 바깥쪽에 있는 것부터 순서대로 사용한다. 상대가 식사중일 때에는 접시 중앙이나 테두리에 '人'자형으로 놓고, 나이프의 날은 안쪽을 향하도록 한다. 그리고 좋은 표정을 만들기 위해서 얼굴 스트레칭은 반드시 필요하므로, 평상시에도 눈, 눈썹, 볼 운동, 입운동으로 연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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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비즈니스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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